모르면 손해보는 자동차 기초상식 8가지

​여러분들은 자동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자동차 기초상식 10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오늘 내용들은 저 같은 '자알못'에게 적합한 자동차 상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1. 충돌시에 에어백은 무조건 작동 할까?

에어백은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를 지켜주는 안전장치 입니다.

보통 사고가 났을 때, 충돌을 감지하고 약 0.05초 정도 뒤에 터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충돌 했다고 무조건 터지는 것은 아닙니다. 에어백이 작동하는 속도는 20~30km 이상에서 작동합니다. 이것은 작은 충돌에도 에어백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꼭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안전벨트는 꼭 매셔야겠습니다.

 

 

 

 

 

2. 기계 세차 좋을까?

자차를 가지고 계신다면 기계 세차를 분명 해보셨을 텐데요.

기계 세차의 장점은 확실합니다. 빠르고 편리하죠.

하지만 기계 세차를 자주하면 차 표면 기스에 물 때나 왁스 찌꺼기가 붙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차색이 변질되고 광택도 잃을 수 있다네요.

3. 코너링 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위험할까?

정말 위험할까요?

네~ 코너링 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은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앞쪽으로 무게중심이 이동되어 오히려 슬립 되고 있는 타이어를 멈추게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뒤차가 추돌할 수 있죠.

그러니 가능한한 코너링 때는 밟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스노우 타이어는 빙판길에만 사용해야 할까?

스노우 타이어는 마찰력이 강한 타이어로 눈길 제동효과가 40% 이상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 겨울철 사고로 많이 나오는 블랙아이스에도 제동효과가 15%이상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노우 타이어는 빙판길에만 쓰는 것이 아니고 겨울철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표면 패턴으로 인해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접지력이 우수하고, 추운 날씨에 쉽게 얼지 않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스노우 타이어가 좋겠습니다.

 

 

 

 

5. 에어클리너는 2년마다 바꿔야 할까?

공기 정화 기능을 하는 에어클리너는, 보통 엔진오일 갈 때마다 바꿔주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요즘 나오는 에어클리너들은 평균 수명이 약 2년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을 2번 갈 때 한번 주기로 바꿔주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6. 엔진오일 교체주기

자동차 초보들은 엔진오일이라는 말 자체도 생소한데요.

엔진 오일 교체주기는 기본 상식입니다. 정비소 가면 알아서 다 해주지만요.

보통 3000~5000km 심하면 1000km 마다 엔진오일을 바꾸면 좋다고 하는데

사실 10000km 마다 바꿔주어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7. 새차는 고속주행을 해줘야 한다?

새 차를 뽑으면 고속도로에서 달려줘야 한다고 하는데.. 이게 맞는 말일까요?

이건 굉장히 잘못된 상식입니다.

새 차가 갑자기 고속주행을 하게 된다면 엔진이 무리가 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린더, 트랜스 미션에 미세한 입자가 남아있기 때문에 적어도 2.000km까지는 고속도로를 타지 않는게 좋고, 급제동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합니다.

8. 부동액은 어떻게?

부동액은 겨울철 추운 날씨에 냉각수가 어는 현상을 예방해줍니다.

그러니 겨울 때 마다 체크 해야하며, 많이 없다할 때는 물과 1:1로 섞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제품에 따라 다르니 설명서대로 해야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기초상식을 나누어보았습니다. 도움이 조금 되셨나요? 저도 처음 알게 된 이야기들도 있었는데요. 배워서 남주냐는 말처럼 아는 것은 나의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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