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본적인 삶의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먹는 것인데요. 안타깝게도 치아가 일부, 혹은 모두 상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 여러가지 치과 치료를 하게 되는데 오늘은 노인 틀니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대략적인 가격과 틀니 치료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략 비용은 40만 원 + a 입니다.
목차
- 틀니의 종류
- 틀니 치료과정
- 틀니 주의사항
- 틀니 관리방법
- 틀니 의료보험
- 보험틀니 가격
- 임플란트 보험
틀니의 종류
- 부분 틀니
- 전체 틀니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이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제작하는 것이 전체 틀니이고, 자신의 남아있는 치아 일부를 이용해서 만드는 틀니가 부분 틀니입니다. 둘다 보험 적용이되지만, 부분틀니의 남아있는 치아의 경우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남아있는 치아를 씌우고 부분 틀니를 진행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아쉽습니다.
틀니 치료과정
- 2번에 걸친 잇몸 본뜨기
- 치아를 배열하기
틀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잇몸 본을 뜨는 것입니다. 잇몸 형태를 잘 구현해 주어야 나에게 꼭 맞는 틀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잇몸뼈가 없어 틀니 유지가 힘든경우도 많기에 본을 잘 뜨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기존의 틀로 본을 뜨고 잇몸에 맞는 틀을 만들어서 완벽하게 한번 더 틀니 본을 뜹니다.
그리고 치아를 배열하면 틀니가 완성된답니다.
틀니 주의사항
- 틀니 적용에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틀니가 잘 맞지 않으면 사용시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 먹어야 건강해지는데, 영양 결핍의 문제를 겪게될수도 있습니다. 혀 밑을 통과하는 금속막대, 입천장을 가로지르는 구조로 혀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씁니다.
- 아플 때는 꼭 치과에서 조정합니다.
자연 치아와 달리 틀니는 잇몸으로 사실상 씹기 때문에 아래쪽 잇몸은 움직임이 굉장히 커질 수 있습니다. 잇몸이 단단한 경우는 씹는 능력이 훨씬 좋지만, 안좋으신 분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초반에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처음엔 부드러운 음식으로 연습을 하고, 앞니 보다는 잘게 잘라 어금니로 식사하는 습관도 도움이 됩니다.
틀니 관리 방법
- 매일 씻는 것이 중요
치아와 같이 틀니도 매일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틀니를 통해 청결이 유지되지 않으면 입 냄새 또는 구내염을 겪을 수 있습니다. 틀니 사용시에는 관리법을 잘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틀니를 닦을 때는 치약이 아닌,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셔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모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 하루 1번, 따뜻한 물 200ml에 틀니와 세정제 1알을 5분간 담그고 칫솔로 표면 닦기
- 뜨거운 물은 금물, 플라스틱 소재의 틀니가 변형될 수 있음
- 잠들기 전에는 틀니를 반드시 빼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가 빠지게 되면 잇몸뼈가 흡수되기에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틀니 재교정이나 틀니 보강작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 의료보험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으시다면, 7년에 1번(악당) 틀니의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전체틀니와 부분틀니에 한해서 본인부담률 30%로 치료할 수 있고 틀니 수리도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꼭 불편함을 안고 살아가지 마시고, 치료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보험 틀니 가격
기본적으로 틀니 안에 금속이 들어가는 여부와 부분, 전체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전체 틀니가 기본적으로 더 비싼 편입니다. 참고로 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에는 전국적으로 가격이 같습니다.
- 부분 틀니: 41만 원 + a
- 전체 틀니: 39만 원 + a
여기에 사진, 발치, 부분 틀니 씌우는 비용의 경우 별도 적용이 됩니다.
임플란트 보험
임플란트의 경우도 만 65세가 되면 의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적용대상: 만 65세 이상 부분무치악 환자 (완전무치악 제외)
- 적용갯수: 상하악 구분없이 1인당 평생 2개가 적용됩니다.
쉽게 말해 100만 원의 임플란트 비용이 나오면 30만 원만 부담하면 되니 큰 부담을 덜 수 있는 제도입니다.
혹여 희귀난치성 질환자는 10%까지 만성질환자는 20%까지 자기부담률이 낮아집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