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란? 지역, 기간, 반대말(아이슬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스위스, 핀란드)
백야 현상은 하얀 밤이라고 불리는 현상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찾기가 어렵고 북유럽에서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백야란? 무엇인지 그리고 대표 백야 지역과 백야 반대말까지 포스팅했습니다.
※ 목차
- 백야란?
- 백야가 일어나는 지역
- 북유럽 백야현상
- 아이슬란드 백야기간
- 스위스 백야기간, 현상
- 백야 반대말
백야란?
'하얀 밤'이라는 표현으로 밤에도 어두워지지 않고 밤하늘이 도리어 밝은 현상을 두고 말합니다.
- 위도 48.55도 이상인 지역의 여름에서 발생
- '백야'는 러시아 표현, 스웨덴 등에서는 '한밤의 태양'이라고 불림
시민박명, 항해박명, 천문박명으로 인한 백야도 모두 포함된다고 하네요.
백야 때는 언제 잠을 자냐고 물어보기도 하는데요. 우리에게는 커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낮잠을 즐기기도 한다고 하고, 사실 백야는 백야 투어라고 불릴 정도로 하얀 밤을 사람들은 관광으로 잘 이용합니다.
백야가 일어나는 지역
- 노르웨이 - 노르카프 (대표적 백야도시)
- 핀란드 - 헬싱키, 토르니오, 콘츄라, 쿠오피오
- 미국 - 알래스카
- 아이슬란드
- 스웨덴
- 러시아
노르웨이 노르카프가 가장 유명합니다. 여름마다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지를 않아 수많은 관광객들이 몰리지요. 북쪽 끝에 스발바르 제도 지역은 심지어 자정이 되어도 태양이 멀쩡하게 떠있습니다.
핀란드에서도 백야가 발생하는데 밤 늦게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는 가지만 어두워지지 않습니다. 노을이 이동할 뿐이죠. 헬싱키, 토르니오, 콘츄라, 쿠오피오 등이 유명한 지역입니다.
미국의 알레스카, 아이슬란드, 러시아 등에서도 발견됩니다.
북유럽 백야현상
매년 5월말부터 대략 8월까지 노르웨이 등의 북유럽에서는 백야 시즌을 맞이하게 됩니다.
아이슬란드 백야기간
6월 21일인 하지가 정점이 됩니다. 5월~8월까지가 그때가 되겠습니다.
스위스 백야기간, 현상
많이들 검색하시는데요. 백야 현상은 위도 48.55도 이상인 지역의 여름에 발생하는데, 스위스의 경우 북위 46.57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웨덴과 햇갈리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백야 반대말
- 극야
극야는 백야와 달리 극단적으로 밤이 길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백야와 극야는 지구의 서로 반대구에서 일어납니다.
스위스의 명물 (출처: 유튜브)
※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