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성의 원리 노래 잘하는 법 (호흡편)

 

0. 위대한 악기 성대

사람의 성대는 참으로 위대하다.

세상 어떤 악기도 흉내낼 수 없는 인간이 가진 고유한 악기이다.

유일하게 가사를 담을 수 있는.. 최고의 악기가 바로 성대이다.

그리고 거기에서 소리가 발현되는 것이 발성이다.

 

예전 멋도 모를 때는 그냥 냅다 소리만 질렀지만

발성의 원리를 알고보니 정말 뻘짓이었다.

성대는 견뎌내지를 못하는데 부담만 주고 있으니 성대 입장에서는 운동 아닌 노동일뿐..

 

 

1. 성대가 소리를 내는 원리

위에서 본 후두

먼저 해부학적으로 성대는 후두 안에 있다.

후두라는 큰 그룹 안에 성대 2가닥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2개의 성대가 서로 수십, 수백번 마찰을 일으키면서 소리가 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현악기같은데, 소리를 통과시켜 떨리게 하는걸 보면 관악기인가? 싶다.

아주 특이한 구조이다.

 

 

 

2. 성대 트레이닝?

성대는 점막주름이다. 그리고 주변부 근육이 그 성대를 움직이기 때문에

성대도 근육처럼 단련을 시킬수 있는 것이다. (정확히는 근육이 아니다 ^^...)

그러니 쉽게 말하자면 헬스로 근육을 키우듯,

노래 잘부르기는 누구나 계발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것.

노력만 하면 노래 실력은 늘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헬스처럼 물리적으로 단련하는 것은 아니고.. 발성연습이 필요하다.)

이렇게 말하는 나도 노래 실력이 부족하기에.. 할 말 없지만~

이론적으로, 과학적으로는 노래는 무조건 늘 수 있다.

기도 안에 성대가 존재한다

 

 

3.. 고음이 나는 원리

발성의 원리는 어느정도 설명하였는데, 기타가 참 이해하기가 쉽다.

기타는 현악기인데, 성대가 울리는 자체가 폐의 공기로 성대를 울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타를 세게 친다고 높은 음이 날까? 기타의 얇은 줄을 쳐야 높은음이 나고..

한계에 다다르면 기타 지판에 손을 올려 줄이 점점 짧게 진동하도록 해야한다.

이 원리를 성대도 똑같이 겪는다. 처음에는 음이 올라갈수록 얇아지다가 어느정도 한계에 다다르면 정상적인 성대라면 진동길이를 짧게(기타처럼) 하기 시작한다. 여기서 진동길이가 짧아지려면 성대에 어느정도 힘이 필요한데, 이것이 안되면 늘어나려고만 하는 것이다. 그러면 성대에 무리만 가고 실질적으로 높은음은 낼수가 없다.

공명에 대해서도 보통 우리는 `두성, 흉성` 이런 복잡한 용어를 써가며 이야기하지만 사실상 공명은 발성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기에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느낌이 좀 다르다. 어딘가로 소리를 보내는 느낌 정도로만 이해하는 것이지, 그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 목에 힘 빼라?

그래서 소위 목에 힘주고 노래한다. 목에 힘을 빼야한다는 것은

성대와 후두만이 노래를 해야하는데, 후두 외부 근육들이 작용을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성대가 짧게 진동하고 싶은데,

후두 외부 근육들이 얇아지게 당기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발성의 원리에서 고음을 내기가 매우 어렵다.

성대는 모양 변화를 가져오려하는데, 힘을 줘서 억지로 움직이는 꼴이기 때문이다.

 

4. 올바른 호흡

끝으로 호흡 이야기를 할텐데,

대부분 복식 호흡, 횡격막 호흡이라는 말을 모두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호흡은 너무 지나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우리 모두 지금 자연스레 호흡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 들숨일 때는 위에 ①번 처럼 가슴을 들어올리고 횡격막도 내린다.

그럼 배, 옆구리, 등 아래쪽까지 풍선에 바람 넣듯이 빵빵해진다.

 

- 날숨일 때가 중요하다. ②번은 우리가 보통 흉식호흡에서 하는 방식이다.

가슴도 내려가고 횡격막도 올라간다. 이렇게 하면 안된다!!!!

③번 처럼 날숨을 내쉴 때도, 가슴이 올라간 상태를 유지하고서 배쪽만 움직이는 것이다.

그래서 마치 배로 조절하는 호흡이 되는 것이다.

정확히는 횡격막이 조절한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세스릭스의 '스타처럼 노래하세요' 라는 책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사서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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